서울연맹
윈드서핑강좌
대회정보
각종자료실
커뮤니티
윈드서핑소개
WINDSURFING
HOME | 윈드서핑강좌 | 윈드서핑소개
 
윈드서핑이란 ?
1968년, 요트를 타던 호일 슈바이처와 서핑을 즐겨 하는 짐 드레이크란 사람이 두 장점만을 모아서 연구를 했다. 그 결과 360도 회전이 가능한 마스트 풋(유니버셜 조인트)을 구상, 이것과 활 모양의 붐(boom)으로 마스트를 움직임으로써 세일링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처음엔 '윈드 서퍼'라고 불리던 것이 유사한 수백종이 출현하면서 이를 통 털어 세일링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사용되는 보드는 세일 보드라 불리는데 국내에서는 윈드 서퍼라고 일반적으로 부르며 윈 드 서퍼를 타는 행위를 윈드 서핑이라 하고 있다.

윈드 서핑은 유럽에서 1976년 바하마 윈드 서핑 선수권 대회에서 로비 네이쉬라는 사람이 현란한 기교와 함께 선보이기 시작하면서 전세계에 급속히 확산, 인기있는 레포츠가 되어 있다. 국내에선 1976년 강승일 씨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다. 1980년 10월에는 권희범 씨가 현해탄 해혐 횡단을 하면서 알려졌다. 본격적 보급은 88올림픽 개회식전 행사인 강상제에 참여하여 일반인들의 관심을 끌었고 현재 전국적으로 200여개가 넘는 동호인 클럽이 있고 갈수록 윈드 서핑을 즐기는 사람이 급속히 늘어나는 추세다.
 
장소
윈드 서핑은 물과 바람이 있는 곳이면 강이나 호수 바다든 어디서나 할 수 있다.
강 - 도시과 가깝기 때문에 단기간 가볍게 즐기기 좋은 곳이다. 대표적인 장소는 한강으로 잠실대교 부근 및 광나루 지구에 몰려 있다.
호수 - 잔잔한 수면으로 초보자들에게 적당한 장소다. 아산호, 충주호, 청평호 등.
바다 - 상급자에게는 고난도 기술을 사용하여 스릴과 환상적인 낭만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최상의 장소다. 수온이 따뜻하고 부력이 있으나 날씨에 따라 파도의 강도가 급격히 변하므로 초보자에겐 어려움이 있다.조류와 해류가 있으므로 사전지식이 필요하다. 목포, 만리포, 대천, 안면도, 제주도의 함덕 해수욕장,거제도, 전남의 여천 등지.
 
윈드서핑의 장점
주말에 윈드서핑을 마스터하는 것은 운동 능력이 뛰어난 사람일지라도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멋진 스포츠를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체력이 아니라 테크 닉입니다. 물론 충분한 체력이 있으면 그보다 더 좋은 일이 없겠지만 절대 조건은 아닙니다. 하지만 윈드서핑을 하면 체력이 눈부시게 향상됩니다. 윈드서핑은 남녀를 불문하고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인기 스포츠입니다. 균형 감각과 기본 조작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배우기가 쉽고 위험도가 낮아 초보자들도 2-3일의 교육 일정만 이수 하면 혼자서도 탈 수 있습니다.
 
윈드서핑의 안전수칙
레져스포츠를 하기 위해 CLUB을 찾다보면 자기 자신을 잃고 운동 중 부상을 당하고 심지어 목숨까지 위협받는 경우도 있다. 본인의 소홀함과 관리의 실수로 많은 손해를 보는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점을 감안 몇 가지 주의할 점과 예의을 언급해 보겠습니다.
- 선박 가까이는 접근 금지
- 해수욕장의 수영객에게는 접근 금지
- 낚시꾼, 스쿠버들에게는 접근 금지
- 3인 이상의 그룹으로 탈 것
- 일몰 1시간전에 철수
- 폭풍우때 세일링 금지
- 세일링간의 접촉 사고시엔 육상에서 그 잘잘못을 가릴 것
 
강습
대한 윈드서핑 협회와 전국 시도 지부에서 겨울철을 제외하고 연중 초보자를 위한 강습이 실시되며 뚝섬 일대나 레저 이벤트사, 또는 동호인 클럽을 통해서도 배울 수가 있다. 강습은 보통 주말반 평일반이 있고 3~5일 과정이면 돛의 조종, 균형유지 등의 기본기술을 익힐 수 있다.
서울시 광진구 강변북로 139 (자양동 704 제방) E-MAIL : seoulwindsurf@hanmail.net
TEL : 02-457-3773 FAX : 02-454-3773
관련사이트